누구나 멋있고 예쁜 몸매를 갖고 싶어 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한창 다이어트 중입니다. 곧 여름이 오니까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 살 빠지는 것이 신통치 않아 이유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원인은 바로 기초대사량이 줄어든 것이었습니다.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했더니 제 몸이 이대로 가다가는 죽겠다 생각하고 스스로 기초 대사량을 줄였답니다. 몸에서 에너지가 부족하다 생각하고 완전히 없어지기 전에 기초 대사량을 줄인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대사량, 그 중에서도 기초 대사량이 무엇일까요?  왜? 갑자기 체중이 줄지 않고 유지되는 것일까요?

 

 

대사량

대사량이란 일정 시간에 몸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말합니다. 단위는 칼로리를 씁니다. 

 

 

기초 대사량

 동물이 생명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말합니다. 보통 태어난 후 한 두 살 때 가장 높습니다. 그 후 점진적으로 감소합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5~10%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의 1일 기초 대사량은 대략 1,440kcal입니다. 여기에 우리가 활동할 때 쓰는 대사량, 즉 작업 대사량을 합친 것이 1일 대사량입니다. 성인 기준 대략 2,500kcal 정도입니다. 

 

 

 계산방법은 본인 몸무게 x 24 x 남자는 1 여자는 0.9입니다.

 

 

기초 대사량 왜 중요한가?

우린 숨만 쉬어도 살이 빠지길 간절히 바라고 바랍니다.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기초 대사량입니다. 매일 소모하는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합니다. 하루 중 활동하는 양이 비슷하다고 합시다.  기초 대사량을 최대로 유지하고 식단 조절만 좀 해준다면 자연히 살이 빠지게 됩니다.

 

 

 

 

 

기초 대사량 어떻게 증가 시키는가?

 

1. 운동

무엇보다 근육이 가장 많은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특히 허벅지나 엉덩이 근육이 그렇습니다. 유산소, 무산소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유지를 위해 단백질 섭취도 충분히 해 줘야합니다.

 

 

 

2.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 7-8시간입니다. 부족한 수면은 신진대사율을 떨어뜨리고 이는 기초 대사량을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잠이 부족하면 식욕 억제하는 호르몬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결과는 폭식과 지방 축적으로 이어집니다.

 

 

 

3. 물 마시기

물을 적당량 자주 마셔 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이는 기초 대사량 증가를 이끕니다. 피부 좋아지는 것은 보너스랍니다.

 

 

 

4. 족욕, 반신욕

족욕과 반신욕을 통해 체온을 올려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혈액 순환이 증가하면 몸은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되고 그때 쓰는 에너지가 기초 대사량의 다른 이름입니다. 노폐물 배출은 덤입니다.

 

 

 

5. 규칙적인 식사

불규칙 적인 식사는 폭식과 과식으로 이어지고 지방 축적을 증가시킵니다. 반면 규칙적인 식사는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오히려 소화를 위해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그 에너지 소비 역시 기초 대사량 증가입니다.

 

 

결론

누구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찌고 누구는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이유는 기초 대사량 때문입니다. 평소 기초 대사량을 올려놓으면 좋아하는 음식 먹으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