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질병이든지 근본 원인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대부분의 만성질환 원인을 몸에 쌓인 독소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이 독소만 잘 해독해도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건 당연하고요.
그래서 오늘은 몸 속 독소 배출에 최고인 3년 묵은 쑥으로 만드는 쑥 청혈차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와 간해독
몸에 쌓인 독소는 피와 간만 잘 해독해도 완벽하게 해독할 수 있습니다. 혈액은 전신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생명 유지에 핵심적이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이 오염되면 몸 전체가 오염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간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독소와 신체 활동 후 생기는 독소의 70%를 해독합니다.
피에 독소가 과다하면 생기는 질병
혈액에 독소가 과다해지면 죽음의 피라고 하는 어혈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이는 고혈압, 당뇨 , 고지혈증 등으로 이어 질 수도 있습니다. 오염된 혈액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 세포를 변형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암세포로 발전하는 것이고요. 실제로 암환자의 혈액은 검고 끈적끈적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는 경우에는 뇌졸중이나 뇌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생리통, 생리불순, 생리혈이 검은빛이 날 경우 어혈이 쌓인 것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쑥 효능
쑥은 혈관 내벽에 쌓인 콜레스테롤 제거하고 혈관 확장 및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리 불순이나 각종 부인병에 좋습니다. 풍부한 유기물은 피로 해소 및 스트레스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성이 없으며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옛말에 3년 묵은 쑥은 7년 묵은 병을 고친다는 말도 있습니다.
말린 쑥으로 만드는 쑥 청혈차
쑥 청혈차에 사용할 쑥은 인진쑥이나 사자발쑥이 아닙니다. 가까운 산이나 들에서 나는 쑥을 뜯어서 3년간 잘 말린 3년 묵은 쑥이면 됩니다. 사실 그러기 힘드시니까 구매하시는 게 편하실 겁니다.
쑥 청혈차는 재료가 가진 성분을 지켜내기 위해서 우려먹는 것이 효과가 제일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꿀은 소화 증진, 간 해독 능력 증가, 장 건강에 좋습니다. 2-3회 우려 드시고 하루에 3잔 이하(600cc) 이하로 드시면 됩니다.
다 우려낸 팩은 재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0-30분 끓이셔서 그 물을 족욕이나 반신욕 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열이 많은 체질이나 질환으로 고열이 있는 분, 특히 주재료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