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영어 점수 급상승 비법
시험 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실력 자체를 올리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그 시험의 패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후자는 점수 상승에 한계가 있습니다. 솔직히 실력 없이 어떻게 좋은 점수가 나오겠습니까?
그러나 후자는 현재의 실력으로 최대한 점수를 뽑아내는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이 방법은 꼼수가 아닙니다. 정답률을 이용한 나름 통계에 근거한 방식입니다. 먼저 아래의 정답률을 보시겠습니다.
어느 정도 정답률 패턴이 보이시지 않습니까? 다른 연도 수능이나 평가원 모의고사도 패턴이 거의 동일합니다. 듣기 순서야 우리가 어쩔 수 없지만 독해는 꼭 순서대로 풀지 않아도 됩니다. 정답률이 높은 순서부터 풀면 되는 것이지요. 이것이 영어 시험 점수 급상승 비밀 아닌 비밀입니다.
그럼 평균 정답률을 근거로 푸는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번호에 집중해 주세요.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8~20번까지 푸신 다음에 21번인 밑줄 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을 묻는 문제는 건너뜁니다. 정답률이 이번 수능에서는 70%가 넘지만 평균적으로는 낮으니까요.
22번 요지 문제는 첫 부분에서 소재 파악하시고 마지막 부분 읽으면 거의 답이 나옵니다. 또한 보기가 한글이라 땡큐인 문제죠. 23~24 주제, 제목 문제는 생각보다 정답률이 높지 않습니다. 장문까지 다 풀고 다시 돌아와서 풀 겁니다.
25~28 도표, 내용 일치, 불일치, 안내문 꼭! 반드시! 절대로! 맞아야 하는 문제입니다.
43~45 3문제짜리 장문입니다. 길다고 안푸는 학생들이 있는데 지문 난이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사실 순서대로 풀면 이 쉬운 장문을 놓치고 땅을 치고 후회합니다.
여기까지가 정답률이 대체적으로 80% 이상인 문제들입니다. 이제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정답률이 60~70%대인 문제들을 풉니다.
23~24 주제, 제목을 묻는 문제들입니다. 그다음 많이 건너뛰셔서 35번 전체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으로 갑니다.
그 후 요약문을 풉니다.
다음에 41~42 장문인데요. 보통 41번이 주제나 제목을 물어봐서 정답률이 높습니다. 42는 세부적으로 독해를 해야 해서 정답률이 낮습니다. 어차피 이후에 다 정답률이 낮은 문제들이니까 41번 푼 김에 42번도 도전하세요.
그 후 남은 문제들은 극악의 난이도인 빈칸 마지막 33~34를 제외하고 평소에 자신이 자신 있는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어법, 어휘, 빈칸 앞 두 문제, 순서, 문장 삽입 등 지금까지 많은 모의고사를 치르면서 본인 나름의 강점이 있는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만약 나머지 문제 풀 시간이 없으면 그동안 푼 문제들 정답을 믿고 가장 안 나왔던 정답을 고른 뒤 그 번호로 밀어버리면 됩니다. 그럼 3등급은 나옵니다. 듣기 다 맞거나 하나 틀린다는 전제입니다.
푸는 순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8~20, 22, 25~28, 43~45 돌아와서 23~24, 35, 40~42 // 나머지는 본인이 강한 것대로 입니다.
지금까지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답답했던 부분이 순서대로 영어 문제를 푸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말한 방법을 알려주고 몇 번 훈련시키면 순서대로 문제를 풀었던 학생들은 실제로 영어 시험 점수가 급상승합니다.
꼭 명심하십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이 방법은 시험 패턴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계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영어 실력 자체를 올리지 않으면 절대 좋은 성적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물론 실력이 없으면 이 방법도 소용없고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