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개념 공부 참 고민되시죠? 저도 다른 과목은 괜찮았는데 수학 성적이 안 좋았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수학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수학 개념 공부해야 이놈의 수학 성적을 올릴 수 있는지 상당한 고민을 했습니다. 여러 유료 강의도 들어보고 유튜브도 시청하고 책도 읽었습니다. 수학을 잘하는 친구들에게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이런 조사를 통해 알게 된 수학의 실체와 수학 개념 공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수학은 어떤 과목인가?
일단 아래 수학 문제들을 읽어 보세요. 풀지는 마시고요.
공통점이 보이지 않으세요? 어떤 조건을 주고 답을 구하라는 문제들입니다. 수학이 원래 그렇지 뭐?라고 접근하지 마지고 솔직히 이렇게 명확하게 정의 내려본 적 있으신가요?
빨간색 부분이 조건 파란색은 문제입니다. 이것이 바로 수학의 실체입니다. 그럼 이제 실체를 알았으니 수학 개념 공부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학 개념 공부법
수학은 조건과 문제의 조합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럼 수학 개념 공부도 그에 맞게 해야 합니다. 즉, 조건에 맞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공식을 암기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해를 하고 외워야 한다고 하죠.
그럼 이해를 하고 외운다는 것은 무슨 말일까요? 공식 유도 과정을 이해하고 외운다 일까요? 그렇게 했더니 문제가 잘 풀리던가요? 저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저는 이해를 하고 외운다는 것은 '어떤 조건일 때 이 공식을 사용하는 지를 아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판별식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십니까? D는 비제곱 마이너스 ~ 가 먼저 떠오르시면 안 됩니다. 근의 개수를 판별할 때, 2차 함수 그래프와 직선 간의 관계를 알아볼 때 쓰이는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떠올라야 합니다.
방금 말한 [근의 갯수를 판별할 때, 2차 함수 그래프와 직선 간의 관계를 알아볼 때]가 바로 문제에서 주어지는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이 조건일 때 판별식을 쓰는구나를 아는 것이 이해한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근의 공식은 2차 방정식에서 인수분해가 안 되는 경우 근을 구할 때 사용하는 공식이라고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이상 수학의 정체와 개념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입시에 대한 궁금증이나 모의고사, 수능 등급컷 원점수가 궁금하시면 다른 글들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립니다.
입시에 도움이 되는 글